관리 메뉴

누리그물 한말글 모임

[토박이말 맛보기]옥니 본문

토박이말 바라기

[토박이말 맛보기]옥니

토박이말바라기 2018. 7. 3. 10:22


[토박이말 맛보기]옥니 / ()토박이말바라기 이창수

 

 

[오늘 토박이말]옥니

[]안으로 옥게(오르라져난 이

[보기월]그쪽은 옥니가 되어 빠진 이를 채운 곳이라 늘 마뜩잖았었거든요.

 

날이 바뀐 뒤에야 잠자리에 들면서 아침에 일어나기 쉽지 않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그런데 우레가 치는 바람에 잠이 깼습니다눈을 뜨지 않았지만 빗소리를 들어도 비가 얼마나 많이 오는지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자꾸 빗소리는 굵어지고 많이 내렸습니다그렇게 잠이 깬 뒤에 다시 잠을 들 수가 없었습니다.

 

수레는 탈이 나서 타고 갈 수가 없는데 쏟아지는 빗속을 걸어갈 일이 걱정이었지요비신을 하나 장만한다 하다가 안 했는데 말입니다다른 수가 없어서 집을 나섰는데 마침 제가 갈 무렵 비가 더 많이 내리는 것 같았습니다그나마 신에 물이 들어오지 않고 바지만 적신 게 좀 나았습니다젖은 바지를 걷고 앉아 일을 하는데 거짓말처럼 비가 그치는 걸 보니 약이 좀 오르더군요.^^

 

앞낮(오전일을 끝내고 낮밥을 먹으러 갔습니다제가 좋아하는 것도 있었지만 제가 그리 즐겨 먹지 않는 자두가 나왔습니다다른 것을 먹고 마지막으로 자두를 먹었습니다시면 먹기 어려웠을 텐데 생각했던 것과 다르게 껍질을 빼고는 달았습니다그래서 다 먹기로 하고 거의 마지막으로 베어 물다가 속으로 아야 소리를 내고 말았습니다.

 

자두가 잘 익어 물렁물렁해서 왼쪽 이로 먹다가 씨를 함께 물었던 것입니다그쪽은 옥니가 되어 빠진 이를 채운 곳이라 늘 마뜩잖았었거든요얼른 손을 봐야 하는데 자꾸 미루고 있습니다.

 

'옥니'는 앞서 맛본 '옥다'와 아랑곳한 말입니다. '옥다'를 움직씨(동사)로 쓸 때는 앞에서 맛보신 바와 같이 '장사 따위에서 밑지다'는 뜻이고 그림씨(형용사)로 쓸 때는 '안쪽으로 조금 오그라져 있다'는 뜻입니다이런 뜻을 잘 알면 '옥니'의 뜻도 바로 알 수 있는 것이지요이 말과 맞서는 말은 '버더렁니'입니다.

 

밤새 걱정을 한 분들이 많았을 텐데 그나마 한바람(태풍)이 비켜가서 마음이 한결 낫습니다큰비와 큰바람 때문에 밑진 분들이 얼른 나아지시길 비손합니다.

 

-주근깨가 약간 돋고 쥐 이처럼 옥니가 박힌 점순이란 아이와...(이기영고향)

-민우는 화를 참을 때마다 늘 옥니를 다져 물곤 했다.(고려대 한국어대사전)

 

4351해 더위달 사흘 두날(2018년 7월 3일 화요일ㅂㄷㅁㅈㄱ.

 사)토박이말바라기 들기

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