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누리그물 한말글 모임

[토박이말 살리기]1-29 넘고처지다 본문

토박이말 바라기

[토박이말 살리기]1-29 넘고처지다

토박이말바라기 2021. 3. 15. 11:29

#토박이말바라기 #이창수 #토박이말 #살리기 #넘고처지다 #터박이말 #숫우리말 #순우리말 #고유어

[토박이말 살리기]1-29 넘고처지다

오늘 알려 드릴 토박이말은 '넘고처지다'입니다. 이 말은 말집 사전에 '한편으로는 잣대(기준)에 넘치고 한편으로 잣대(기준)에 못 미치다' 는 뜻이라고 풀이를 하고 있습니다. 아래와 같은 보기월을 보면 그 뜻을 더 잘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.

 오륙백 원 가지고야 넘고처쳐서 할 게 마땅찮고..... 아마 돈 천 원은 둘러 주겠지.(채만식, 탁류)

 사람들이 돈 10,000원 들고 나가서 살 게 없다는 말들을 자주 하시는데 "돈 10000원 가지고 나가도 넘고처져서 살 게 마땅찮다"라고 해도 되지 싶습니다. 그리고 요즘 날씨가 아침저녁에는 썰렁해서 얇은 옷은 입으면 춥고 그렇다고 두꺼운 옷을 입으면 낮에는 덥고 그래서 알맞게 입기가 쉽지 않습니다. 이걸 두고도 "요즘 같은 날씨에 겨울옷/봄옷은 넘고처져서 입고 나가기가 마땅찮다."라고 해도 되겠지요?

 또 살다보면 사람이 어떤 쪽에서 보면 괜찮은데 또 어떤 쪽에서 보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. 저마다의 잣대에 넘고처지는 사람이 되어 마음에 들었다 안 들었다 하는 거죠. 제 생각에는 이렇게도 쓸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.

오늘도 토박이말에 마음을 써 봐주시고 좋아해 주시며 둘레 사람들께 나눠 주시는 여러분 모두 고맙습니다. 

4354해 온봄달 열닷새 한날(2021년 3월 15일 월요일) 바람 바람.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