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누리그물 한말글 모임

[토박이말 살리기]1-30 넘늘다 본문

토박이말 바라기

[토박이말 살리기]1-30 넘늘다

토박이말바라기 2021. 3. 16. 12:55

#토박이말바라기 #이창수 #토박이말 #살리기 #넘늘다 #터박이말 #숫우리말 #순우리말 #고유어

 

[토박이말 살리기]1-30 넘늘다

 

오늘 알려드릴 토박이말은 저도 좀 가졌으면 하는 것과 아랑곳한 말입니다.  바로 '넘늘다'는 말인데 이 말은 ' 점잔을 지키면서도 멋지고 맛깔스런 말과 짓을 하다'는 뜻입니다.  이런 사람이 둘레에 있으면 사는 재미가 없을 수가 없지 싶습니다. "술자리에서 임 선생의 넘는 말솜씨는 항상 인기였다."와 같은 보기월을 보시면 나날살이에 얼마든지 부려 쓸 수 있는 말이라는 것을 아시겠지요?

 

그래서 저도 좀 그랬으면 싶은데 바란다고 되는 게 아니니 어쩔 수가 없지요. 하지만 하루에 한 셈은 웃을 수 있게 제가 배움을 돕고 있는 아이들에게는 일부러 웃긴 이야기를 찾아서 해 주거나 웃긴 움직그림을 찾아서 보여주고 있습니다.  

 

지난해까지 넘늘었던 사람들이 요즘과 같은 일을 오래 겪다보니 가라앉은 마음으로 지낸다는 말을 들었습니다.  그런데  온 누리에 그런 사람이 적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니 더 안타깝습니다.  좋은 일이 있어서 웃는 게 아니라 웃고 있으면 좋은 일이 생긴다는 말이 있는데 이 말을 마음에 새기고 하루하루를 웃으며 살아야겠습니다. 

 

오늘도 토박이말에 마음을 써 봐 주시고 좋아해 주시며 둘레 사람들에게 나눠 주시는 여러분 모두 고맙습니다. 

 

4354해 온봄달 열엿새 두날(2021년 3월 16일 화요일) 바람 바람.

 

728x90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