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누리그물 한말글 모임

[토박이말바라기와 함께하는 설인사 바꿔 보기] 본문

토박이말 바라기

[토박이말바라기와 함께하는 설인사 바꿔 보기]

토박이말바라기 2021. 2. 11. 17:15

#토바이말바라기 #설인사 #빎말 #덕담 #토박이말  #터박이말 #참우리말 #숫우리말 #순우리말 #고유어  #설날 #설

 

[토박이말바라기와 함께하는 설인사 바꿔 보기 ]

 

해다마 설이 되면 서로 나누는 인사를 두고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를 합니다. 그래서 토박이말바라기에서도 설을 앞두고 설인사를 좀 바꿔 보자는 말씀을 드립니다.  토박이말바라기에서 내 놓은 '설인사 바꾸기'에 여러분도 함께해 주시고 널리 알려 주시면(공유해 주시면) 고맙겠습니다. 

 

흔히 많이 하시는 "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." 와 같이 남에게 시키는 듯한 말보다는 "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."와 같이 바람을 담은 말을 주고받았으면 좋겠습니다. 

 

"즐거운 설날/명절 되세요."와 같이 설날이나 명절에게 하는 듯한 말보다는

"설날 구순하고 즐겁게 잘 쇠시기 바랍니다."와 같이 토박이말을 잘 살린 말을 주고받았으면 좋겠습니다. 

 

빎말(덕담)도 손아랫사람, 손윗사람 가리지 않고 " ~하세요."와 같이 시킴꼴의 말보다 옛날 어른들께서 마치 좋은 일이 일어난 것처럼 해 주시던 말처럼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?

손아랫사람은 손윗분들의 튼튼함을 기뻐해 드리고 손윗분은 손아랫사람이 하는 일이 뜻대로 다 잘 됨을 기뻐해 주는 말로 바꿔 주고받으면 좋겠습니다.^^

 

 

    

 

그리고 저도 여러분께 설 인사 올립니다.^^

 

 

 

 

 

4354해 들봄달 열하루 낫날(2021년 2월 11일 목요일) 바람 바람.

 

*구순하다: 서로 사귀거나 지내는 데 사이가 좋아 화목하다.

728x90
반응형